워렌 버펫이 감탄한 투자자로 부터의 수업
(Lessons From the Investor whom Warren Buffett Admires Most... Philip Carret)

BottomLine
October 1, 1999


필립 카렛(Philip Carret)은 다우 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가 제정된 해와 같은 해인 1896년에 태어났다. 카렛은 미국 최초의 펀드 가운데 하나인 파이어니어 펀드(Pioneer Fund)를 운용해서 55년간 큰 성공을 거두었다.

만약 당신이 파이어니어 펀드가 설립된 1928년에 1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오늘날 그 1만 달러는 배당금과 자본이득을 모두 포함해서 3천7백만달러 이상이 되있을 것이다.

1963년에 카렛은 카렛 투자회사(Carret and Co.)를 시작해서 오늘날 6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비롯 카렛이 현재는 일선에서 물러나있지만 여전히 뛰어나고 활동적인 투자자로 남아있다. 그에게 영감을 받은 워렌 버펫은 그를 이렇게 언급했다. 「 필립 카렛은 내가 아는 한 정말 최고의 장기 투자 기록을 갖고 있다. 」

Bottom Line/Personal 은 카렛에게 그의 투자와 수 년동안 그가 배운 것들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여기 그의 충고가 있다.


보통주를 두려워 하지 말라.

전 자산의 60%를 보통주로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나이가 어떻든 상관치 마세요. 그 자산은 개별주식과 주식 펀드에 들어가있죠. 그리고 이렇게 말하죠. 비록 주식 시장이 지금 고평가 되있고 여전히 또다른 조정을 준비하고 있긴 할 지라도...

내가 주식을 채권보다 좋아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당신이 투자를 바라보는 관점이 나와 같다면, 당신이 가진 돈의 가치가 오르는 물가에 좀먹히는 것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면, 주식이 그럴 수 있습니다. 물론 채권도 인플레이션을 앞지를 수 있죠. 하지만 오래토록 굉장히 낮은 이율로 말이예요.

우리가 1920년대 독일에서처럼, 사람들이 돈을 수레에 넣고 다니던 것과 같은 인플레이션을 결코 겪지 않는다 할 지라도 인플레이션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은행이 인플레이션율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몇 주 앞을 보지 말고 수 년을 내다보고 주식을 골라라.

5년 안에 더 많은 가치를 가질 거라고 생각하는 주식에만 투자하세요. 주식이 다음 주나 앞으로 몇 달 동안 어떻게 되던 상관치마세요.

만약 다음주에 당신의 바램이 이뤄지길 바라고 주식을 산다면 당신은 ¹마켓 타이머에 지나지 않습니다. 난 지금껏 일관되게 시장을 맞춘 사람을 본 적이 없어요. 근데 왜 하려고 합니까?

당신은 주식이 5년안에 더 가치를 가질 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은 못해요. 하지만 회사가 좋은 역사를 이뤄왔고 경영진들이 회사의 일정한 지분을 갖고, 대차대조표도 건실하다면 그 주식이 더욱 가치를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전 또한 한 산업 내의 1등 회사를 찾습니다. 가급적이면 1등 회사가 낫죠. 당신의 주식중개인이 이런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1달러의 유동부채당 2달러의 유동자산을 가진 기업을 선호합니다. 만약 공업 회사라면, 난 장기 부채가 없는 회사를 더 좋아해요.


성장 가능성이 배당보다 더 의미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당금을 받는걸 좋아합니다. 하지만 기업이 성장을 위해 수익을 재투자 하는 것에 비하면 배당은 덜 중요합니다.

워렌 버펫의 버크셔 해더웨이는 배당금을 준 적이 전혀 없었지만 내가 1960년대에 4백달러 이하에서 산 주식은 오늘날 3만달러 정도의 가치를 합니다.

경영진은 처분할 만큼의 현금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게 배당금으로 나간다면 난 이걸 실패의 고백으로 봅니다. 회사는 이렇게 말하는거죠, 우린 이 돈을 어디다 투자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이걸 투자자 여러분께 돌려드리는 겁니다.


인내하라.

언제 팔아야 할 지 아는 것이 언제 사야할 지 아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단순히 주가가 내려갔다는 이유로 팔지 마세요. 주가가 시장과 나란히 떨어지면, 무시하세요.

하지만 시장이 오르는데 주가는 떨어진다면 다른 관점을 가지세요. 주식에 대한 당신의 평가가 틀린건지, 시장이 틀린건지 당신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만약 당신이 틀렸다고 생각되면 팔 것을 신중히 고려해야합니다.

당신은 얼마나 오래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회사가 가진 장점이 당신을 계속 매혹하는한 오래도록 가지고 계세요.


주식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리지 말라.

신용으로 투자하는, 당신의 주식을 담보로 해 돈을 빌리는데 쓰면 더 많은 지분을 살 수는 있지만, 당신의 판단력은 비뚤어집니다. 당신이 신용계좌를 가지고 있을 때, 당신은 걱정하게 되요. 당신이 걱정하게 되면, 당신의 판단력은 나빠지고 그러면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없습니다.


좋은 투자 아이디어를 위해서 당신 주위를 둘러보라.

난 70년이 넘게 이 전략을 따랐죠.



¹) 마켓 타이머 (Market Timer) : 자신이 앞으로 시장의 향방을 예상할 수 있다고 믿고 그걸 전제로 투자하는 사람


2004.02.07 번역
2004/02/07 03:57 2004/02/07 03:57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9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9


« Previous : 1 : ... 1252 : 1253 : 1254 : 1255 : 1256 : 1257 : 1258 : 1259 : 1260 : ... 1287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