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TRUMP: The Art of the Deal)》(1988, 김영사) 를 읽다.

Donald Trump 지음
이재호 옮김


「오후 3시반 -- 텍사스로부터 한 친구가 전화를 걸어 자신이 하고 있는 거래에 관해 이야기를 했다. 그는 대단히 매력적인 친구로 멋진 생김새에 멋진 옷차림 등 우리를 매우 편하게 하는 위대한 텍사스 촌사람 중의 하나다. 그는 나를 도니(Donny)라고 부른다. 나는 도니라고 불리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그는 별로 기분 나쁘지 않게 부른다.

2년 전에 그는 다른 거래로 나에게 전화를 했다. 당시 그는 돈 많은 사람을 몇 명 모아서 조그만 석유회사를 인수받도록 주선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었다.

"도니! 5천만 달러만 투자할 생각이 없어? 틀림없는 사업이거든. 한 달 안에 두 배, 세 배로 만들어 줄 께…"

그는 그 거래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했다. 매우 멋진 거래처럼 들렸다. 나는 해볼 작정을 했다. 관련 서류들도 작성이 됐다. 그러나 어느날 아침 눈을 떴을 때 나는 무언가 잘못돼 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는 그 친구에 다시 전화를 걸어 이렇게 말했다.

"이봐 잘 들어보라구! 개운치 않은 게 하나 있는데 말야, 지금 석유는 땅속에 있지 않나. 따라서 내가 볼 수 없잖아. 더우기 창조저인 일도 아니고 아뫃든 그만 두기로 했어."

그 친구는 이렇게 대답했다.

"오케이 도니. 그것은 자네가 결정할 일이야. 그러나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

물론 결과는 뻔했다. 수개월 후 석유는 한방울도 나오지 않았고, 그의 그룹들이 인수했던 석유회사는 파산하고 말았다. 그들은 투자한 돈을 몽땅 날리고 말이다.

이 경험으로 나는 몇 가지를 배웠다. 첫번째 서류상으로 아무리 좋게 보이더라도 우선은 자신의 판단에 충실하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편이 돈을 벌기가 쉽지, 모르는 분야는 어렵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때에 따라서는 투자하지 않는 게 최선의 투자일 수 있다는 것이다.」 (p.39)



「오후 2시 45분 -- 크게 성공해서 잘 알려진 화가 친구가 전화를 했다. 나를 자신의 전시회 개장식에 초대하겠다는 것이다. 나는 이 친구가 무척 재미있다. 내가 만난 다른 예술가들과는 달리 그는 허세를 부리지 않는다.

몇 달 전에 그는 나를 자신의 화실로 초대한 적이 있었다. 우리가 잡담을 나누며 서 있을 때 그는 갑자기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점심 먹기 전에 말야, 내가 눈 깜짝할 사이에 그만 2만 5천 달러를 버는 것을 볼래?"

"그래."

나는 대답을 했으나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옆에 있는 페인트통을 들더니 마루 바닥에 깔려 있는 캔버스 위에다 퍼부었다. 그리고 또 다른 페인트통을 들더니 다시 캔버스 위에다 대고 부었다. 네 번쯤 이렇게 했다. 2분 정도나 됐을까. 이 일이 끝나자 그는 나에게 고개를 돌리고 이렇게 말했다.

"바로 이거야. 이게 바로 2만 5천 달러짜리 작품이야. 나는 2만 5천 달러를 벌었다. 자, 점심 먹으러 가지."

그는 웃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또 매우 진지했다. 그가 말하고 싶은 요점은 이거였다. 많은 그림 수집가들이 이렇게 만든 2분짜리 작품이나 그가 신경을 써서 그린 작품이나 그 차이를 모른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단지 그의 이름을 사는 데만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나는 항상 많은 현대미술이 사기라고 느껴왔다. 또 가장 성공한 화가는 예술가이기에 앞서 곧 남보다 뛰어난 세일즈맨이거나 판촉요원이라고 믿어왔다. 나는 가끔 그림 수집가들이 내 친구가 그 날 오후에 그의 화실에서 한 행동을 봤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고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아마 그런 사실이 밝혀진다고 해도 그의 그림값은 매우 치솟을지도 모른다. 그만큼 예술의 세계란 우스꽝스러운 것이다.」 (p.45)


「나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그럴듯한 시장 조사는 믿지 않는다. 언제나 스스로 조사를 해서 결론을 낼 뿐이다. 나는 결론을 내기 전에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기를 좋아한다.」 (p.59)


「내가 공격적이 아니더라도 나를 목표로 삼는 사람들은 많다. 당신이 성공하게 되면 직면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시샘과 질투이다. 상대방을 저지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데, 나는 그들을 인생의 실패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들이 만약 진짜 재능을 갖고 있다면 싸우는 대신 무언가 건설적인 일을 할 것이다.」 (p.65)


「사람들은 내게 묻는다. "그 정도 하찮은 거래 때문에 골치를 썩어요?" 내 대답은 이렇다. "만약 1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25센트짜리 전화를 못하게 되는 날이 오면 그 날이 내가 사업을 그만두는 날이죠."



나는 내 자신을 자랑하지는 않는다. 인생이란 쉽게 변하기 마련이며, 성공한다고 해서 이 원칙이 바뀌지는 않는다. 무엇이든 아무런 예고없이 변하기 마련이고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일단 발생한 현상을 심각하게 보지 않는다.



내가 소개하려고 하는 사업들은 하나로 묶으면 어떤 모습이겠는가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별 신통한 대답이 떠오르지는 않는다. 일을 성사시키도록 도와준 알맞는 순간들을 포착했을 뿐이니까.」 (p.69)

「더군다나 부친은 일을 집중적으로 하는데다 야망 또한 컸다. 동료들은 직업을 가졌다는 사실만으로 만족했으나 부친은 일을 하되 제대로, 남보다 더 잘하려고 노력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부친은 일을 사랑하셨다. 아주 어릴 때부터 아버지는 내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네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그 일을 잘하게 된다"고 말씀하시곤 했다.」 (p.72)


「나는 희미하게 프리츠커 가(家)가 하야트의 지배적인 이권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것이 전부였다. 하야트의 친구는 나에게 프리츠커가 그 회사의 실질적인 경영인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갑자기 나는 왜 지금까지 협상이 그토록 허공을 맴돌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중요한 협상을 하려면 최고위층과 만나야 하는 법이다.

또 한가지 알게된 것은 회사의 경우 최고위층 밑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단지 고용인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고용인은 타인의 거래를 위해서 싸움을 하려 하지는 않는다. 고용인은 자신의 임금인상이나 혹은 크리스마스 보너스를 위해서는 기꺼이 싸움을 한다.」 (p.126)


「수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시장전략은 파는데 까다롭게 구는 것이었다. 그것은 역판매기술이다. 우리는 결코 서둘러 계약서에 서명하지 않았다. 사람들이 들어오면 우리는 그들에게 모델 아파트들을 보여 주고 앉아 이야기를 나눈다. 만일 그들이 관심을 보이면 가장 인기있는 이 아파트를 구입하고 싶어 기다리는 인명부가 있다고 설명한다. 아파트가 더욱 사기 힘드는 것처럼 보이면 보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원하게 된다.」 (p.172)


「무엇보다 적당한 가격에 구할 수만 있다면 최적지에 카지노호텔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신념처럼 나의 마음에 자리잡고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복잡한 거래에 대한 평소 나의 강한 애착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는데 나는 복잡한 거래일수록 보다 흥미를 느낄 뿐 아니라 어려운 거래를 성사시키고 나면 보다 많은 수익이 보장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p.185)


「가장 우수한 업체마저도 하나의 사업을 정해진 기간에 책정된 예산에 맞추어 완료하도록 하는 유일한 방책은 그에게 전적으로 맡겨버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나는 경험에서 알고 있다. 어떤 일이라도 강한 의지력 긜고 자신이 말하는 바를 의식함으로써 해낼 수 있다.」 (p.297)
2004/12/04 05:04 2004/12/04 05:04
TAGS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46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46


« Previous : 1 : ... 1167 : 1168 : 1169 : 1170 : 1171 : 1172 : 1173 : 1174 : 1175 : ... 1287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