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템플턴卿 인터뷰
by Eleanor Laise
1 April 2004 SmartMoney


질문: 테네시 시골 출신의 소년이 어떻게 글로벌 가치 투자의 개척자가 되었을까요?

존 템플턴: 테네시에서 살 때 저는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만나보질 못했지요. 예일 대학에 있을 때 부유한 집안 출신의 아이들이 많았지만 그 중에 단 한 명도 미국 이외의 나라에 투자하고 있지 않더군요. 전 이해가 안 됐어요. 분명 그들이 자신들의 투자처를 한 나라에 국한하지 않고 다른 많은 나라에서 찾았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었겠죠. 그래서 전 투자자문업자들을 조사하기 시작했고 미국 이외의 나라에 대한 투자자문을 하는 사람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거기서 제가 폭넓은 기회를 본 거죠.


질문: 1939년에 템플턴경께서는 주당 1달러 아래에서 거래되는 뉴욕 주식 시장의 모든 주식을 100달러씩 매입하셨습니다. 모두 104개 회사였고, 그 중 37개 회사는 이미 부도가 난 상태였죠. 왜 그런 투자를 하셨습니까?

존 템플턴: 히틀러가 폴란드를 점령했다는 뉴스를 들었을 때, 전 맨하탄에 있는 록펠러 플라자 30번지의 제 사무실에 앉아 있었지요. 이 사건이 곧 2차 세계대전을 불러오리란 건 확실했습니다. 전시 기간 중에는 과잉된 상태에 있는 모든 것들, 그래서 수익성이 없던 모든 것들이 부족해지고 수익성이 생기죠. 3년 뒤에 전 104개 회사 가운데 100개 회사에서 수익을 올렸습니다.


질문: 2000년 미국 기술주의 거품이 터지리란 걸 알게 해준 신호가 있었습니까?

존 템플턴: 만약 대중보다 더 나은 실적을 올리길 원한다면 대중과는 다른 방식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4년 전에 사람들은 기술주에 몰려 들고 있었습니다. 주가는 하늘 높이 치솟았죠. 전 제 고객들의 기술주를 팔았습니다. 또 많은 기술주를 공매도했습니다. 이런 투자 철학을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이렇습니다. “대중을 도우라. 사람들이 절실히 팔고자 할 때, 그들을 도우라, 사주어라. 사람들이 열광적으로 사려 할 때, 그들을 도우라, 팔아주어라.”


질문: 잘 생각해볼 좋은 방법이군요.

존 템플턴: 농담에 가깝죠.


질문: 1992년에 템플턴경께서는 “앞으로 10년 동안은 가장 행복한 시기가 될 것이고, 가장 진보적인 시기가 될 것이다.“ 또한 “유럽과 미국이 빠르게 번영할 할 것이다.”라고 예측하셨습니다. 다음 10년 역시 긍정적이십니까?

존 템플턴: 매우 적은 수의 사람들만이 우리가 얼마나 운이 좋은지 깨닫고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상 최고로 영광스러운 시기를 살고 있지요. 지난 어떤 세기보다 더 많은 번영이 있었습니다. 100년 전만해도 다우 지수는 100을 넘어본 적이 없습니다. 지금은 10700까지 올랐고, 한 세기만에 백 배나 오른겁니다. 아마 다음 세기도 증가폭은 똑같이 엄청날 겁니다. 더 엄청나지 않는다면 말이죠. 하지만 이건 말해야 겠군요. 지금 주가는 대단히 높습니다. 한 산업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과 국가들의 주식이 그렇죠.


질문: 템플턴경께서 보시는 현재 미국 주식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존 템플턴: 앞으로 5년 동안 주식 시장이 하락할 확률은 거의 50:50 입니다. 주가 지수가 30퍼센트 이상 하락하거나 30퍼센트 이상 상승할 수 있죠. 주가는 현재 매우 높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다음 해 수익의 36배에 거래되고 있고, 지난 해 수익의 95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건 높은 겁니다. 대부분 제 인생에서 전 수익의 12배 아래에서 거래되는 싼 곳들을 찾았습니다.


질문: 지금 시장 환경을 1972년의 주식 시장과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다우 지수가 60년대 말의 최고치인 1000 포인트대로 다시 상승했지만 1982년까지 그 수준을 벗어나질 못했죠.

존 템플턴: 주식 시장이 낙관적이던 시기였죠. 순환기를 지나고 있었습니다. 모든 세기마다  적어도 5번의 이런 순환기가 있습니다. 당신이 언급한 그 기간은 평범한 순환기였습니다. 이번 순환기는 과도해보이는군요. 그 시기의 주가는 지금처럼 높이 오른적이 없었습니다.


질문: 주가가 저렴해 보이는 미국의 산업 부문이 있습니까?

존 템플턴: 없습니다. 있길 바라지만 찾을 수가 없군요. 안전하게 투자하는 게 정답입니다. 안전하게 투자하라는 말의 뜻은 국가별로, 산업별로, 증권별로 분산 투자하라는 얘기입니다. 현재로선 누구도 자본의 반 이상을 주식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그럼 템플턴경께서는 한 나라에 자본의 50퍼센트 이상을 투자해서는 안 된다고 보십니까?

존 템플턴: 그렇습니다. 그리고 한 산업에 25퍼센트 이상 투자해서도 안 됩니다.


질문: 미국의 부동산 시장에 거품이 있다고 보십니까?

존 템플턴: 그렇습니다. 부동산은 주식과 매우 다릅니다. 부동산은 지역적이고 유형별로 나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지역과 여러 유형의 부동산들의 가격은 현재 위험할 정도로 높습니다. 부동산에서는 무엇이 위험할 정도로 높은 것인지 말하기 쉽지요. 그저 재건축 비용을 살펴보면 됩니다. 여기 바하마에서 전 최근 재건축 비용의 4배에서 5배에 달하는 돈을 주고 집을 산 사람들을 봤습니다.


질문: 미국 채권이 주식보다 더 매력적일까요?

존 템플턴: 생계비용(인플레이션이 감안된)과 비교해보면, 계속 미국 채권을 사도 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더 안전해 보이는 다른 나라의 채권도 있습니다. 불리한 무역수지나 정부 적자가 없는 나라들에 투자하는 게 현명하죠.


질문: 어떤 나라들이 안전해 보입니까?

존 템플턴: 많지는 않습니다. 지구에는 거의 200개 나라가 있고 150개 외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다수는 미국보다 심각한 문제가 많습니다. 하지만 싱가포르, 홍콩, 대한민국,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러시아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질문: 몇 년 전에 템플턴경께서는 STRIPS(Separate Trading of Registered Interest and Principal Securities), 즉 이자가 없는 미국 국채에 투자하였습니다. 여전히 이것들을 좋아하십니까?

존 템플턴: 제가 STRIPS에 투자했던 것은 만기까지 이자율이 미국 국채보다 10% 더 좋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미국 국채 STRIPS를 우리가 방금 말한 더 강한 외화를 가진 나라의 STRIPS로 바꿔 투자한 게 더 성과가 좋았다는 걸 알았죠.


질문: 미국 달러는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까요?

존 템플턴: 미국 달러가 유로화에 비해 하락할 가능성은 50:50을 넘지 않습니다. 유로화는 지난 2년간 이미 47퍼센트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엔화는 단지 25퍼센트 상승했죠. 일본은 엄청난 달러를 미국 돈을 사는 데 쏟아부었습니다. 오래 지속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양이죠. 엔화는 앞으로 오를 것 같습니다.


질문: 인플레이션을 고려하고 계십니까?

존 템플턴: 장기적으로 우리 세계는 더 많이 민주화 되고, 우린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겪게 될 겁니다. 재선출되는 정치가들은 기꺼이 너무 많은 돈을 쓰는 정치가들 입니다. 역사를 돌아보세요. 인플레이션은 매년 평균 약 2퍼센트씩 상승해왔습니다. 아마도 다음 세기에는 더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겁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 아직 어떤 상품의 공급부족도 우려되진 않습니다. 공급부족이 있을 때까지는 높은 물가를 보게 되진 않을 겁니다.


질문: 미국 경제의 회복에 있어서 가장 큰 위협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존 템플턴: 경제 회복은 필요 없습니다. 이미 높은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제 활동 유지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은 부채입니다. 전세계의 사람들, 특히 미국인들이 이렇게 높은 부채율을 기록했던 시기는 없었습니다. 제 생각엔 모기지 대출자의 20퍼센트는 압류로 집을 잃게 될 것 같습니다. 집이 부도가 나면, 경매로 팔립니다. 그럼 가격은 떨어지고 다른 집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질문: 미국의 국가 부채 수준도 우려하십니까?

존 템플턴: 오, 네. 세상 어느 나라에도 저렇게 큰 적자 예산을 편성하는 정부는 없습니다. 그리고 역사상 어느 나라도 저렇게 무역불균형인 나라도 없었죠. 하지만 국민총생산에서 국가 부채와 무역수지가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 본다면, 나쁘긴 하지만 보기 드문 일은 아닙니다.


질문: 이런 상황이 투자자에겐 어떤 의미가 될까요?

존 템플턴: 주식을 갖고 있기에 위험한 시기라는 이유가 하나 더 늘어난 것이죠.


질문: 다른 나라의 주식들도 마찬가지입니까?

존 템플턴: 그렇습니다. 제 투자 역사에서 전 항상 절실하게 주식을 팔려는 사람들이 있는 나라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주식시장에서 빠져나오려는 사람들을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질문: 그럼 템플턴경께서는 중국 투자 열풍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존 템플턴: 정보가 충분치 않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투자 사이클은 더 확대되고 더 잦아질 겁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투자를 하려 한다면, 총 자산의 꽤 많은 부분을 중국에 투자해야 합니다. 왜냐면 30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중국은 어떤 나라도 이룩하지 못했던 최대의 국민총생산을 해낼 것 같기 때문입니다.


질문: 인도에도 중국과 같은 엄청난 기회가 있을까요?

존 템플턴: 그렇습니다. 인도에 대해서도 거의 비슷한 얘기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속도면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인도의 발전은 훌륭합니다. 하지만 빠르진 않습니다. 인도 주식 시장은 12개월간 80퍼센트 넘게 상승했습니다. 이는 위험 신호입니다. 일년 전에는 감수하지 않아도 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지요.


질문: 지금 현재 세계 최고의 주식 시장은 어디입니까?

존 템플턴: “없다”가 최고의 대답입니다. 그 질문에 매달려있는 수많은 주식분석가들이 있습니다. 다른 주식 시장들의 주가들은 기준에서 보통때보다도 덜 벗어나 있습니다.


질문: 밀려드는 정보가 글로벌 가치 투자자들의 삶을 어렵게 만들었습니까?

존 템플턴: 제가 투자자문가가 됐을 때, 지구상에는 단지 17명의 주식 분석가들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미국 하나만 놓고 봐도 32,000명이 있고, 싼 곳을 찾아 조사하는 그들이 주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질문: 만약 템플턴경께서 이제 처음 투자 세계에 발을 들여놓으신다면, 무얼 하시겠습니까?

존 템플턴: 안전하게 투자하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주식에 돈을 넣지 않는다면, 투자할 곳을 찾기 쉽지 않을 겁니다. 금은 이미 올라 버렸습니다. 사람들은 은행에 돈을 넣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영국에서 공부할 때, 사람들은 돈을 파운드화로 저축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확신했었죠. 하지만 몇 년 안 되서 파운드화는 전쟁 때문에 5달러당 1파운드에서 1.5달러당 1파운드로 하락했습니다. 금과 은행 계좌가 안전하지 않다면 어디다 돈을 넣어야 할까요? 분산투자하세요. 한 가지에 너무 많은 돈을 넣지 마세요.


질문: 최근 어디에 투자하셨습니까?

존 템플턴: 제가 지난 91년간 봐온 것보다 적은 투자 기회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해에 저는 시장중립적 헷지 펀드를 이용했습니다. 상승과 하락에 같은 비중을 두는 방침을 갖는 펀드죠. 최근에는 제가 투자 업계에 있을 때 저를 위해 일했던 이들이 운영하는 두 개 펀드에 투자했습니다. 제인 시벨즈-클라인즈의 시벨즈 멀티 펀드와 마크 홀로웨스코의 홀로웨스코 글로벌 펀드입니다. 하지만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는 등록되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국 브로커들은 그 펀드를 팔 수가 없죠.


질문: 최근 몇 년간 기업 스캔들이 있었습니다. 시장의 신뢰를 어떻게 되찾을 수 있을까요?

존 템플턴: 정답은 상대적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 스캔들에 걱정이 된다면 멈춰서서 생각해보세요, 어떤 나라가 더 투자하기 안전하게 느껴질까? 세계 역사에서 어떤 시기가 더 투자하기 안전하게 느껴질까? 전 당신이 정보의 수준과 정직성의 수준에 있어서 오늘날보다 더 나은 시기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질문: 시장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 정부가 해야할 일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십니까?

존 템플턴: 없습니다. 정부는 손을 떼고 있어야 합니다. 최고의 규제는 자유 경쟁이라는 것이 누누이 증명되어 왔습니다. 국민들에게 쓸모 없는 일을 하는 것들은 짜내어져야 합니다. 이미 규제가 많지 않은 나라는 한 나라도 생각할 수 없군요.


질문: 템플턴경의 펀드를 인수했던 프랭클린 리소시즈가 시장 조작에 참여했다는 혐의로 며칠 전 기소되었습니다. 이 스캔들에 대한 템플턴경의 입장은 어떠십니까?

존 템플턴: 제가 방금 말한 모든 것들이 이 경우에도 똑같이 해당됩니다. 미국 뮤추얼 펀드보다 덜 미심쩍은 운영을 하는 다른 산업이나 다른 나라를 생각할 수 있습니까? 저는 생각이 안 나는군요. 만약 그 뉴스에 나온 모든 청구액이 더해진다면, 한 사람의 뮤추얼 펀드 가입자가 치뤄야 할 비용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1센트입니다.


질문: 이곳 바하마에서 31년간 살아오셨는데요.

존 템플턴: 그렇습니다. 투자 고객들을 위한 제 성과가 록펠러 플라자 30번지에 사무실을 가졌던 때보다 여기 있을 때 훨씬 좋다는 걸 알았습니다. 맨하탄에 있게 되면 대중들과 반대로 가기가 훨씬 더 힘듭니다.


kiv.20111009
2011/10/09 02:38 2011/10/09 02:38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2228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2228


« Previous : 1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16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