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에 선원 개원…유럽포교 교두보
다시 보는 숭산 스님 전법 이야기 8



- 英·스페인·브라질· 佛 등에도 포교 -

미국 포교가 홍법원을 중심으로 한창 이어지고 있었다. 제자들은 법사로도 품수받고 입승·원주등의 소임을 맡기도 해 선원마다 운영이 잘 되는 가운데 선수행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었다.
그럴즈음 행원스님의 발길이 폴란드로 이어지고 있었으니 동구권 포교의 시작이 된 것이었다. 1978년 미국에서 제자가 된 안토니오교수(클라우대 심리학)의 안내로 처음 폴란드를 둘러보게 되었다. 폴란드는 공산국가였으므로 공항문을 나가는 일부터 여간 조심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안토니오교수를 통해 알게된 그곳의 교수, 미술가, 음악가등이 스님을 맞이했다. 말하자면 폴란드의 전법은 그들 엘리트들의 불교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폴란드란 나라가 종교활동은 자유이지만 국민의 80% 이상이 가톨릭 신자이고 보면 불교를 전하는 일도 만만한 것은 아니었다. 때문에 오랫동안 불교 자체가 인정못받는 수난도 감안해야 했다. 불교가 인정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신자도 극히 적고 전법할 성직자도 없다는데 있었다. 그리고 주로 불교를 가까이하는 사람들이 젊은 청년층이거나 여행을 많이하는 예술분야의 인사들이라 반국가적 행동이 뒤따를 수 있다는 일종의 정치적 불신도 하나의 이유가 되기도 했다.

그래도 숭산스님을 만난 젊은이들과 교수, 예술인들은 불교의 선수행과 그 의미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들의 노력으로인해 월샤와에 홍법원을 개설하게 됐다. 월샤와 홍법원은 안토니오교수와 제이콥등이 열심히 이끌었다. 이듬해부터 미국의 신도들과 행원스님이 매년 방문해 용기를 북돋워 주었으므로 폴란드에도 여기저기 선원이 문을 열게 됐다. 자세히 얘기하자면 78년에는 도달사와 도명사가 문을 열어 16명에게 5계를 설해 폴란드 선불교의 뿌리가 내려졌고 이듬해에도 심춘사가 창건되어 신도를 1백명에 이르게까지 포교를 했다. 80년에는 우체에 심명사를 열고 37명에게 5계를 설했고 81년에는 루브린의 심각사를 비롯해 심오사, 오도암이 각각 신설됐다. 이처럼 각지에 선원이 생기면서 순례법회도 자주 갖게 되었다.

“생(生)은 어느 곳으로부터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생은 한낱 허공에 이는 흰구름과 같고 사(死)란 흰구름이 허공에서 없어지는 것과 같다. 사람이 오고 가고 살고 죽는 것 모두가 저 흰구름과 같이 허망무실할진대 무엇을 삶이라 말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한 물건이 있어서 그 놈은 맑고 깨끗하여 생사에 따르지 아니하니 그 맑고 깨끗한 한 물건이란 무엇인가!”
제이콥의 통역으로 법문을 듣는 폴란드의 젊은이들과 교수, 예술가들은 목에 침을 꿀꺽덕 삼키며 다음에 이어질 스님의 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선(禪)이란 나 자신을 발견하여 대우주의 절대적인 진리를 깨달아 만중생의 마음속에 대광명을 밝혀주어 참다운 인생, 영원한 생명, 즉 ‘참나’ 속에서 생사가 없다는 것을 확신하여 고해의 중생들을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건져 주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질문에서 그 존재의 의미를 확신시키고 그 확신으로 말미암아 생사마저 초탈하는 큰 지혜의 성취가 선이란 소식을 동방의 한 스님에게서 전해들은 폴란드의 지성들. 그들은 줄곧 말이 없더니 스님이 “이제 다들 아시겠는가. 그래, 그대들에게 들린 나의 이야기는 좋은 소식인가 나쁜 소식인가. 그대들은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이 나쁜 것이라 생각하는가, 좋은 것이 원래부터 좋은것이었고 나쁜것은 원래부터 나쁜 것이었는가, 어디 대답을 해 보시라”고 독촉하니 놀라움을 탄하는 소리만 내지르고 있었다.

그렇게 선불교의 길을 엿보기 시작한 폴란드의 불자들. 그들은 각지역 선원에서 지도를 받으며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의 ‘한 소식’을 기다리고 있었다. 폴란드 포교는 달릴수록 계속 힘을 받으며 가속력을 더해갔다.

다음의 전법지는 영국이었다. 폴란드와 같은해인 78년에 서백림 무문선원을 연 사람은 종철법사였는데 그곳을 교두보로 영국포교도 씨앗을 틔워 잎돋고 줄기가 자라기에 이르렀다. 그 잎과 줄기는 80년의 런던선원 개원으로 이어진 것이다. 종철법사는 독일인 내과의사로 정신과, 침술에도 일가견이 있었다. 그는 일본식 참선을 오래 배웠었다. 그러나 행원스님을 만난이후 한국선의 종지를 충실히 따르고 있었다.

런던선원에이어 다음해에는 스페인 팔마에 선원을 열었고 82년에는 미국에서 세계평화종교지도자대회를 개최했는데 대성황이었다. 로르 아일랜드 뉴헤븐선센터에 세계 19개국 불교지도자가 참석해 세계평화를 위해 불교가 제 역할을 다해야한다고 다짐을한 이 대회는 행원스님의 세계전법의 중간 결실이기도 했다.

이어 83년에는 브라질 쌍파울로에, 2년 뒤에는 프랑스 파리에 선원 달마사를 개원했다. 어느 나라 어느 도시이건 전법의 물줄기가 흘러들 길은 있었고 그 물을 기다리는 목마른 사람들이 있었다. 그것은 행원스님에게 국경을 넘어서는 전법여행을 계속하게하는 하나의 당위이자 격려이기도 했다.
2004/12/02 17:32 2004/12/02 17:32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130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130


« Previous : 1 :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 59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