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록

2006/01/02 20:35 / My Life/Diary
전문가란 그가 전문으로 하고 있는 분야에서 사람들이 범할 수 있는 가장 큰 오류를 피할 수 있는 사람이다. 원래 한 사람이 한 분야에 관해서 정말로 많은 것을 알 수는 없기 때문이다.

-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설거지는 마치 언어와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더러운 설거지 물과 냅킨을 가지고도 접시와 컵을 깨끗이 씻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불명확한 개념과 적용 범위도 뚜렷하지 않은 논리를 가진 언어를 사용하여 자연에 대한 이해를 명백히 하는데 성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 닐스 보어, 『부분과 전체』


첫째, 지구 위에 사는 인간은 누구나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기묘한 생각을 갖고 있으며, 그 생각을 떨쳐버리지 못한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사람들은 그런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 C.S 루이스 『순전한 기독교』


내가 젊고 자유로워서 무한한 상상력을 가졌을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꿈을 가졌었다. 좀 더 나이가 들고 지혜를 얻었을 때, 나는 세상이 변하지 않으리란걸 알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살고 있는 나라를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그것 역시 불가능한 일이었다. 황혼의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마지막 시도로, 가장 가까운 내 가족을 변화시키겠다고 마음을 정했다.

그러나 아무도 달라지지 않았다. 이제 죽음을 맞이하는 자리에서 나는 깨닫는다. 만일 내가 나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더라면, 그것을 보고 내 가족이 변화되었을 것을, 또한 그것에 용기를 얻어 내 나라를 더 좋은 곳으로 바꿀 수 있었을 것을, 누가 아는가, 그러면 세상까지도 변화되었을지!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묻힌 어느 성공회 주교의 묘비명

- 장영희, 『문학의 숲을 거닐다』


사회주의의 주요한 힘은 그것이 무모하게 인류의 행복을 약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게 할 정도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있다.


군중은 진실을 갈망한 적이 없다. 구미에 맞지 않으면 증거를 외면해 버리고 자신을 부추겨 주면 오류라도 신처럼 받드는 것이 군중이다. 그들에게 환상을 주면 누구든 지배자가 될 수 있고 누구든 이들의 환상을 깨버리려 들면 희생의 제물이 된다.

- 귀스타브 르봉, 『군중심리』


우리의 머리가 정보를 소화해 낼 때마다 언제나 어떤 독립적인 외부세계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정보도 소화해 낼 수 없을 것이다.


어쨌든 아인슈타인은 그들이 그 인식들을 느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저기 바깥에 무엇인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느꼈던 것이다. '저기 바깥' 이라는 말로 나는 고유하게 생각할 수 있는 우리의 두뇌 바깥을 의미한다. 우리가 만들어 내지 않은 어떤 것이 우리 앞에 있으며, 그것은 우리에게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 한스 그라스만, 『쿼크로 이루어진 세상』
2006/01/02 20:35 2006/01/02 20:35
TAGS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539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539


« Previous : 1 : ... 1020 : 1021 : 1022 : 1023 : 1024 : 1025 : 1026 : 1027 : 1028 : ... 1287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