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당신이 어떤 개인사업체에 1,000달러어치의 주식을 투자했다고 가정해 보자. 동료들 중에서 Mr. Market이라는 사람이 정말 정말 잘 대해 준다. 그는 매일 당신에게 당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가치변화에 대해 말해 주고 또 어느 수준이 되면 당신의 지분을 사겠다는 혹은 당신에게 추가로 주식을 팔겠다는 제안을 해온다. 때때로 그의 가치평가에 대해 당신은 사업의 진척도를 보며 그럴 듯하고 어느 정도 정당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반대로 그의 열정이나 두려움에 자신을 아무렇게나 의지해 버리는 경우도 있어 그가 제안하는 가치가 아주 어리석다고 생각될 때도 있다.

당신이 신중한 투자자 또는 센스 있는 사업가라면 보유하고 있는 1,000달러어치의 주식에 대한 판단을 Mr. Market의 판단과 정보에 맡기겠는가? 당신이 그의 의견에 동의하는 경우나 당신이 그와 거래하고자 하는 경우에만 그의 의견에 따를 것이다. 당신은 그가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매길 때 그에게 기꺼이 팔고자 할 것이다. 그리고 그가 제시한 가격이 생각보다 낮을 때 그에게서 매수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이외에는 회사의 영업이나 재무상태에 대한 보고서를 기초로 당신이 보유한 지분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진정한 투자자는 상장주식을 소유하고 있을 때 바로 이러한 처지에 있게 된다. 그는 자신의 판단과 본능에 따라 매일의 시장가격을 이용할 수도 내버려 둘 수도 있다. 그는 중요한 가격동향을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판단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가격동향은 반드시 그가 유의해야 할 위험신호를 줄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그 위험신호는 '가격이 내려가서 더 상황이 나빠질 것이 전망되므로 주식을 팔아야 한다' 는 의미인 것이다.

우리의 시각으로 그런 신호는 도움을 주기도하지만 그만큼 판단을 그르치게 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가격의 변동은 진정한 투자자에게 오직 하나의 중요한 의미만을 갖는다. 가격변동은 투자자에게 가격이 급격히 하락할 때 매수할 수 있고 급상승할 때 현명하게 매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다른 때에는 주식 시장에 대해 잊어버리고 배당수익과 회사의 영업성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낫다.


출처 : 벤자민 그레이엄, 「 현명한 투자자 」
2004/06/06 03:38 2004/06/06 03:38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4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4


« Previous : 1 : ... 1241 : 1242 : 1243 : 1244 : 1245 : 1246 : 1247 : 1248 : 1249 : ... 1284 : Next »